배우자 출산휴가와 배우자 출산휴가급여

대상
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는 다음의 3 가지 요건을 모두 갖춘 「 고용보험법 」 상 우선지원 대상기업 소속 근로자에게 지급합니다 . ① 「 남녀고용평등법 」 제 18 조의 2 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 사용 배우자가 출산한 날부터 120 일 이내에 배우자 출산휴가를 사용한 근로자여야 합니다 . ②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 180 일 이상 배우자 출산휴가가 끝난 날 이전에 「 고용보험법 」 제 41 조에 따른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 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. ‘ 피보험 단위기간 ’ 은 「 고용보험법 」 제 50 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‘ 피보험기간 ’ 중 보수 지급의 기초가 된 날을 합하여 계산합니다 . ③ 휴가를 시작한 날 이후 1 개월부터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 개월 이내에 신청 배우자 출산휴가를 시작한 날 이후 1 개월부터 배우자 출산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 개월 이내에 배우자 출산휴가급여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.
접수 기간
접수 일정 원문 확인 필요
지원 내용
1) 배우자 출산휴가제도 사업주는 근로자가 배우자의 출산을 이유로 휴가를 고지하는 경우에 20 일의 유급 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. 배우자 출산휴가는 배우자가 출산한 날부터 120 일이 지나면 사용할 수 없으며 , 3 회에 한정하여 분할하여 (4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) 사용할 수 있습니다 . ( 휴가를 분할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배우자가 출산한 날부터 120 일 이내에 20 일의 휴가를 모두 사용하여야 합니다 .) * ’25.2.23. 부터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이 10 일에서 20 일로 , 휴가 사용 관련 기한이 배우자가 출산한 날부터 90 일 이내 청구에서 120 일 이내 사용으로 , 휴가 분할 사용 가능 횟수가 1 회에서 3 회로 확대되었습니다 . 2) 배우자 출산휴가급여 「 남녀고용평등법 」 제 18 조의 2 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를 사용한 「 고용보험법 」 상 우선지원 대상기업 소속 근로자에게 휴가 기간에 대하여 휴가를 시작한 날을 기준으로 산정한 「 근로기준법 」 의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금액 ( 상한액 1,684,210 원 , 하한액 최저임금액 ) 을 지급합니다 .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 중 사업주로부터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, 사업주로부터 받은 금품과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를 합한 금액이 휴가 개시일을 기준으로 산정한 통상임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하는 금액만큼 배우자 출산휴가급여에서 감액하고 지급합니다 . * ’25.2.23. 부터 우선지원 대상기업 소속 근로자에 대한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지원기간이 휴가 기간 중 최초 5 일에서 휴가 기간 전체 (20 일 ) 로 확대되었습니다 .
신청 방법
1) 배우자 출산휴가 사용 근로자는 사업주에게 배우자의 출산을 이유로 휴가를 고지하고 배우자 출산휴가를 사용합니다 . * 배우자 출산휴가 사용을 알리기 위해 출산한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, 근로자와 출산여성의 배우자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사업주에게 제출하는 등 사업장 내 절차에 따른 휴가 신청이 필요합니다 . 2) 배우자 출산휴가 확인서 제출 사업장에서 해당 근로자의 배우자 출산휴가 사실을 확인해주는 ‘ 배우자 출산휴가 확인서 ’ 를 고용센터에 온라인 ( 고용 24) 으로 제출합니다 . * 근로자가 배우자 출산휴가급여를 받으려면 사전에 제출되어야 하는 서류이므로 , 급여 신청 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업장에 요청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. 3) 배우자 출산휴가급여 신청 근로자는 배우자 출산휴가…
문의처
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
지역
전국
분류
임신·출산·육아 · 임신·출산·육아

고용24 원문 보기

기회담을 준비하고 있습니다.